연혁
연혁
K-컬처 산업을 선도하는 콘텐츠 진흥기관
- 2000년대
- 2001.03
- 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 지원 조례 공포
- 2001.08
- 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 재단법인 설립
- 제1대 임창렬 이사장 취임
- 2002.03
- 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종합지원센터 개소(경기도 부천시 동양화재 빌딩 내)
- 2002.04
- 문화콘텐츠 투자 설명회 KODEC2002 개최
- 2002.07
- 제2대 손학규 이사장 취임, 박윤행 소장 취임
- 2003.03
- 3D 애니메이션 종합 랜더팜 구축
- 2004.03
- 경기디지털콘텐츠아카데미 개소(경기도 부천시 동양화재 빌딩 내)
- 2004.09
- HD영상 종합편집실 구축
- 2005.03
- 김병헌 원장 취임
- 문화관광부 문화원형 공모사업 선정
- 국비 3억원 유치
- 2005.04
- 문화예술인 간담회 개최
- 2005.09
- 경기디지털아트하이브종합지원센터 →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으로 명칭 변경
- 경기도민, 부천시민 대상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및 공청회 개최
- 디지털 전문 아카데미 강화/지역 전문가 육성 교육 실시
- 2005.11
- 경기영상위원회 발족
- 부천시 기반 우수 업체 유치를 위한 새로운 입주공간 마련 및 입주사 모집(부천시 산업은행 건물 포함 540여평)
- 2005년 지역문화산업 연구센터 운영 지원사업 선정 CTC(Culture Technology Center: 문화기술센터)부문
- 2005.12
- 아시아디지털콘텐츠마켓플레이스 2005 개최
- 2006.03
- 2006 한/중 디지털콘텐츠 미래발전 포럼 공동개최(중국 상해시 다매체산업원)
- 2006.04
- 경기도 31개 시군 문화산업 담당자 워크숍 개최
- 2006.05
- 한일 디지털콘텐츠 산업교류회 공동개최(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, 오사카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창출협의회)
- 2006.07
- 제3대 김문수 이사장 취임
- 2006.08
-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창립 5주년
- 2007.01
-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본사 이전(경기도 부천시 춘의테크노파크 내)
- 2007년 역점추진과제 발표
- 2007.08
- 경기디지털콘텐츠아카데미 애니메이션 체험학습 개최
- 남북경제협력 애니메이션 활로 모색을 위한 토론회 개최
- 2007.09
- 경기디지털콘텐츠아카데미 학점인증제 도입
- 부천문화콘텐츠 핵심리더 초청 세미나 개최
- 2007.10
-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재미한인교류회 개최(미국LA)
- 2007.11
- 애니메이션 캠퍼스 순회 상영회 개최
- 2008.02
- 2008 경기도 문화콘텐츠 로드맵 정책연구 결과보고 공청회 개최
- 2008.03
- 경기디지털콘텐츠아카데미 애니마쇼2008 개최
- 제6회 전국문화산업정책 워크숍 개최
- 2008.05
- 240억 규모 문화콘텐츠전문 투자조합 결성
- 2008.07
- 경기영상위, ‘야외영화상영회-별천지스크린’ 개최
- 2008.08
- 경기 헐리우드 커넥션 개최
- 경기문화산업연구개발 지원사업 프로젝트 선정
- 2008.10
- 아카데미 헐리우드 전문가 특강 개최
- 제4대 서병문 이사장 취임
- 경기영상위원회 장동찬 사무국장 AFCI이사 및 APN 사무총장 선임
- 2008.11
- 권택민 원장 취임
- 글로벌게임 퍼블리셔 수출상담회 개최
- 2009.02
- '경기도 콘텐츠산업 통계백서 2008' 보고서 발간
- 2009.03
- 경기도 ‘콘텐츠기업협의회’ 발족
- 2009.04
- 예비기술 창업자 육성사업 추진
- 찾아가는 콘텐츠 상상교실 사업 추진
- 2009.09
- 제1회 경기기능성게임페스티벌 개최(현 플레이엑스포)
- 경기 게임 상용화 지원센터 개소(경기도 이천시 청강문화산업대학 내)
- 2009.10
- 제1회 DMZ 다큐멘터리영화제 개최
- 세계 30여개국 62편 영화 상영
- 제1회 DMZ 다큐멘터리영화제 개최
- 2001.03
- 2010년대
- 2010.03
- 경기도 ‘콘텐츠 기업 대출 보증제’ 도입
- 경기3D입체영상컨퍼런스 개최
- 콘텐츠기업 대출보증 공동 추진
- 2010.05
- 1인 콘텐츠기업을 위한 창업마당 개소(경기도 부천시 춘의테크노파크 내)
- 2010.08
- 기능성게임 개발캠프 개최
- 2010.10
- 앱월드엑스포 공동주최(전자신문)
- 2011.03
- 성열홍 원장 취임
- 2011.07
- 멀티미디어 앱북 기획자 양성사업 추진
- 신화창조 프로젝트 지원작 <마당을 나온 암탉> 극장 개봉 (280만명 관람)
- 2011.08
-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창립 10주년 및 비전선포식
- 멀티미디어 앱북 제작지원 공동 추진(KT)
- 2011.10
-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→ 경기콘텐츠진흥원으로 명칭 변경
- 2012.03
- 한국-네덜란드 기능성게임 세미나 개최
- 경기영상위원회, DMZ 대성동 마을에 국내최초 개봉영화관 설립 지원
- 2012.05
- 제 1회 콘텐츠-라이선싱 상담회 개최
- 156억 상담 성과 - 콘텐츠사업 프로젝트 공모전 개최
- '찾아가는 콘텐츠 상상버스' 민통선 '통일촌' '풍도' 방문
- 제 1회 콘텐츠-라이선싱 상담회 개최
- 2012.06
- 경기창조콘서트 개최 (이용주 감독, 박범신 작가, 윤태호 작가)
- 2012.07
- 스마트 콘텐츠 창조마당 개소(경기도 안양시 G-Squre 내)
- 2012.09
- 게임과몰입 예방교육 시범수업 실시 (동두천시 동안지역아동센터)
- 2013.01
- 최동욱 원장 취임
- 2013.03
-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유치
- 2013.05
- 굿게임쇼 코리아 2013 개최(현 플레이 엑스포)
- 관람객 51,860 명, 수출 계약 성과 1,603만 달러 기록
- 굿게임쇼 코리아 2013 개최(현 플레이 엑스포)
- 2013.11
- 교과학습용 기능성게임 시범수업개최
-경기도 내 9개 학급
- 교과학습용 기능성게임 시범수업개최
- 2013.12
- 디지털선도형 ‘콘텐츠코리아 랩’ 최초 유치 (경기도 부천시 경기콘텐츠진흥원 본원 내)
- 2014.04
-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 랩 유치
- 2014.05
- 판교 경기문화창조허브 개소(경기도 성남시 공공지원센터 내)
- 미래부 ‘디지털선도형 콘텐츠 코리아 랩 3호’ 개소(경기도 부천시 춘의테크노파크 내)
- 2014.08
- 초등학생 교과학습용 기능성게임 무상 보급
- 디지털선도형 콘텐츠코리아 랩 1호 중국 유통사와 콘텐츠 판매 계약 체결
- 2014.09
- 경기 콘텐츠코리아 랩 개소(경기도 성남시 공공지원센터 내)
- 제 1회 중국 수출상담회 더 콘텍 2014 개최
- 129만 달러 수출 계약 기록 - UHD/HD편집 및 3D 프린터 공용장비 지원 시설 구축 (부천, 안양, 판교)
- 2014.10
- 빅파이센터 개소(경기도 성남시 공공지원센터 내)
- 2015.02
- 곽봉군 원장 취임
- 판교 게임 비즈니스 축제 ‘G-HUB 게임커넥트’ 개최
- 경기 콘텐츠코리아 랩 ‘창작자의 날’ 개최
- 2015.03
- 빅데이터 전담 조직 ‘빅파이 추진단’ 발족
- 2015.04
-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 개소 (경기도 수원시 광교비즈니스센터 내)
- 2015.06
- 제 1회 게임창조오디션 – 상용화 부문 개최
- 2015.08
-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과정 수료식 개최
- 2015.10
- 제 1회 빅데이터 포럼 ‘빅포럼 2015’ 개최
- 2016.01
- 북부 경기문화창조허브 개소(경기도 의정부시 CRC 빌딩 내)
- 2016.02
- 박헌용 원장 취임
- 2016.03
- 빅파이센터 개소 (경기도 성남시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내)
- 제 1회 VR/AR 창조오디션 개최
- 2016.04
- 제5대 김승종 이사장 취임
- 2016.05
- PlayX4 2016 개최 (전 기능성게임페스티벌, 굿게임쇼)
- 참가기업 566개, 관람객 4만 9천여명
- PlayX4 2016 개최 (전 기능성게임페스티벌, 굿게임쇼)
- 2016.07
- 인디뮤지션 발굴 프로젝트(2016 together Race) 시행(현 인디스땅스)
- 2016.08
- 경기콘텐츠진흥원 창립 15주년
- 2016.10
- 경기글로벌게임센터 개소(경기도 성남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내)
- 경기도 차세대 영상 크리에이터 파트너스 출범 (경기도 성남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내)
- 경기도 및 MCN 업계 관계자 등 50명 참여
- 2016.12
- 제 1회 넥스트 스타트업 어워드 개최
- 2017.03
- 경기게임아카데미 1기 수료
- 2017.05
- 찾아가는 VRAR체험관 ‘와우스페이스’ 개관
- 제1회 GDF 2017 개최
- 2017.07
- 인디스땅스 2017 개최
- 158개 인디뮤지션 참가
- 인디스땅스 2017 개최
- 2017.08
- 오창희 원장 취임
- 2017.10
- G-NEXT 글로벌 워크 개최
- 게임분야 1,402만 달러 수출 성과
- G-NEXT 글로벌 워크 개최
- 2017.11
- 제1회 경기 크리에이터즈 데이 개최 (경기도 성남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내)
- 관람객 200여명 참여
- 제1회 경기 크리에이터즈 데이 개최 (경기도 성남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내)
- 2017.12
- 경기도 VR/AR 콘퍼런스 개최
- 2018.01
- 서부 경기문화창조허브 개소 (경기도 시흥시 시흥창업센터 내)
- 2018.02
- VR스타트업 육성 NRP 1기 데모데이 개최
- 2018.07
- 부천 메이커스페이스(창작터) 개소(경기도 부천시 춘의테크노파크 내)
- 2018.08
- '경기도 콘텐츠산업 통계조사' 국가승인통계 지정
- 2019.01
- 고양 경기문화창조허브 개소 (경기도 고양시 엠시티 내)
- 2019.04
- 제6대 김경표 이사장 취임
- 2019.05
- 경기도 1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개소(경기도 부천시 춘의테크노파크 내)
- 제1회 경기국제웹툰페어 개최(킨텍스)
- 제1회 경기 국제e스포츠대회 개최
- 참가선수872명, 현장 관람객 3,808명, 총 방송 누적 조회수 164,367회 - 2019 경기 가족e스포츠페스티벌 개최
- 대회 참가자 수 367명, 현장 관람객 4,496명
- 2019.07
- 경기 XR센터 개소(경기도 수원시 광교비즈니스센터 내)
- 2019.08
- 송경희 원장 취임
- 2019.10
- 경기 뉴미디어 페스티벌 개최 (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내)
- 관람객 1천여명 참여
- 경기 뉴미디어 페스티벌 개최 (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내)
- 2019.11
- 제1회 경기마을미디어축제 개최 (경기도 광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내)
- 2010.03
- 2020년대
- 2020.01
- 광명 경기문화창조허브 개소 (경기도 광명시 광명업사이클아트센터 내)
- 2020.10
- 2020 생활 e스포츠페스티벌 온라인 개최(전 경기 가족e스포츠페스티벌)
- 대회 참가자 수 467명, 총 방송 누적 조회수 12,952회
- 2020 생활 e스포츠페스티벌 온라인 개최(전 경기 가족e스포츠페스티벌)
- 2020.11
- 제7대 박무 이사장 취임
- 경기 크리에이터즈 랜선위크 개최 (온라인)
- 총 15,400여명 시청 - 경기 뉴미디어 컨퍼런스 (온라인)
- 1,800여명 시청 - 제 1회 퓨쳐쇼 개최(경기도 의정부 일원)
- 경기웹툰컨퍼런스 개최(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)
- 2020.12
- 경기 VRAR 제작거점센터 개소(경기도 수원시 광교비즈니스센터 내)
- 2021.03
- IP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유치(경기도 고양시 내)
- 국도비 110억원 유치
- IP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 유치(경기도 고양시 내)
- 2021.05
- 경기 스토리작가 창작소 (고양/파주) 개소
- 2021.07
- 제10대 민세희 원장 취임
- 판교e스포츠 트레이닝센터(수원) 개소
- 2021.08
- 경기콘텐츠진흥원 창립 20주년
- 2021.10
- 2021 경기국제웹툰페어 개최
- 2021.11
- 경기게임문화센터(광명) 개소
- 2022.05
- 2022플레이x4 개최
- 2022.09
- 인디뮤직페스티벌 개최
- 2022.10
- 콘텐츠 디지털 전환 축제 개최
- 연천군 재인폭포 실감콘텐츠 전시
- 2022.12
- 동부 경기문화창조허브(여주) 개소
- 2023.05
- 제8대 최봉환 이사장 취임
- 2023.07
- 제11대 탁용석 원장 취임
- 2020.01